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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한화 배성조] HD현대건설기계(267270) Corp. Day 후기: 중국의 회복 가능성이 변수 ▶️북미와 자원국 모멘텀 지속 - 올 상반기 북미는 물류 차질로 인해 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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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3.12.11 08:20 조회 18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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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한화투자증권_Mid Small cap >


[한화 배성조] HD현대건설기계(267270)

Corp. Day 후기: 중국의 회복 가능성이 변수

▶️북미와 자원국 모멘텀 지속
- 올 상반기 북미는 물류 차질로 인해 딜러 재고가 낮아진 상황에서 리스토킹 효과 발생하며 홀세일이 리테일 대비 강세
- 현재 딜러 재고는 북미 기준 6개월 수준으로 과거 평균으로 회귀한 상황(유럽 5개월, 직수출 5~6개월)
- 딜러 재고는 채워졌으나 북미 리테일 판매는 여전히 견조한 상황이며, 수주잔고도 7~8개월 수준(유럽·직수출 5~6개월)
- 신흥 시장은 원자재가 하락에도 자원국 판매 견조하며, 특히 배터리용 광물은 채굴의 가격 민감도가 낮은 것으로 판단됨
- 철·구리와 같은 주요 광물 지수가 반등할 경우 +α 요인으로 작용할 것


▶️중국의 점진적인 회복을 기대
- 중국 굴착기 시장은 판매대수가 급감하고 있으나 내년은 회복을 기대
- 작년 12월 1일부로 엔진 배기규제가 티어3(기계식)에서 티어4(전자식)으로 상향됨
- 건설기계 업체는 올해부터 티어4 제품(티어3 대비 10% 이상 비쌈)만 판매 가능하나 딜러들은 여전히 티어3 제품 판매가 가능
- 시장에서 티어3 제품이 우선 판매되다 보니 신규 판매가 부진
- 예전 배기가스 규제 변경 시 시장이 이전 티어 재고를 소화하는 데 1~2분기가 소요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 시장 침체를 감안하더라도 1년 간 대부분의 티어3 재고가 소진되었을 것으로 추정
- 추가로, 인도는 정부 주도 인프라 투자 등으로 내년까지도 견조한 판매를 예상하나 내년 총선 이후 정책 변동의 리스크 상존
- 브라질은 중대형 제품 위주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이익률도 양호. 작년 정권 교체 이후 기존 오더들이 취소되는 상황이 발생했으나 올해 하반기부터 다시 회복하는 모습


▶️통합플랫폼 관련 시너지 2024년 말부터 본격화
- ‘24년 말부터 HD현대인프라코어와의 통합플랫폼 관련 시너지가 본격적으로 창출될 것으로 예상
- 통합 구매, 엔진 내재화 등을 통한 비용 감축에 초점을 맞춤
- 이와 관련해서 개발비가 향후 추가로 발생할 여지는 존재
- 이외 개발비 발생 주 요인으로는 울산 공장 선진화(2,000억원+ 투자, ‘25년 완공)가 있음
- 자동화 및 효율성 개선에 포커싱. 특정 국가로의 수출을 타겟으로 한 증설은 아님


▶️투자의견 Buy, 목표주가 76,000원 유지
- 현재 12MF P/E는 4.9배 수준으로, 국내 peer들 대비해서도 가장 낮은 수준
- 건설기계 업종 내 Top Pick 유지


<보고서 원문 링크>
https://bit.ly/3teRzIT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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